유니티 2019.3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9.2 버전과는 다른 옵션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유니티 2018.1에서 도입된 SRP(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의 HDRP 몇년간 꾸준한 발전이 있었죠. 확실히 라이팅 같은게 더 잘받는 느낌도 나고, 결과물이 꽤나 괜찮더군요.
한글 튜토리얼 자료가 없어서 직접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먼저 기본적인 세팅방법인데요. 빈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주고 Package Manager를
열어주세요(Package Manager은 Window 탭에 존재합니다)
그 뒤 high 라고 검색을 하시면 저렇게 High Definition RP와 High Definition RP Config 두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High Definition RP를 설치하시면 자동으로 Config도 설치가 됩니다.
이제 파이프라인을 적용해야 되는데요. Asset에서 Create>Rendering>HDRP Asset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프로젝트 세팅>Graphics에서 방금 만든 파이프라인 에셋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Player 에서 Color Sace를 Gamma>Linear 로 변경해줍니다.
리니어가 감마보다 더 자연스럽게 보인다고 합니다. 자세한건 구글신께..
이제 적용은 끝났습니다. 아무것도 안보이고 엄청 어둡게 나온다고요? 정상입니다.
Directional Light가 있어도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이걸 한번 고쳐봅시다.
먼저 빈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이름은 Volume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Volume 컴포넌트를 추가해주시고 새로운 볼륨 프로파일을 하나 만들어주세요.
Add Override에서 Visual Environment 추가 후 Sky 타입을 Gradient 로 변경하게 되면 하늘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Gradient Sky를 오버라이드 추가하시면 세팅을 조절하실 수 있어요,
하늘의 색을 바꾸거나 거리를 조절할 수 있고 Exposure에서는 하늘로 부터 빛을 얼마나 받을지 정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오브젝트를 배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히 흰색 머터리얼을 주었는데도 뭔가 오브젝트들이 회색빛으로 보입니다.